티스토리 뷰

북한 사태

황장엽 사망원인 암살

바람스타 2017. 2. 26. 03:01

북한 사태 주요 인물들 카테고리

북한 황장엽 시리즈


북한 황장엽 사망원인, 황장엽 암살 관련 설들을 짚어봅니다.

잘 알려진 것처럼, 황장엽은 북한의 주체 사상을 정립한 굉장히 중요한 인물이었습니다.


원래 황장엽의 주체사상은 성격이 좀 달랐습니다.


. .

"개인의 생명은 유한하지만 사회정치적 생명은 무한할 수 있다."라고 황장엽은 주체사상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결국 북한에서는 김일성·김정일 숭배를 위한 봉건사상으로 변질이 되었다는 입장이었죠.


아마 자신이 만든 주체사상이 이렇게 변하게 된 것에 대하여 황장엽 역시 실망을 많이 한 것 같습니다.


아무튼 황장엽 망명이유가 무엇일까요?

북한 황장엽 사진


북한에서 굉장히 중요한 인물이었던, 황장엽은 남한으로 망명으로 하면서, 당시 굉장히 큰 충격을 줍니다.


황장엽의 표면적인 이유는 "조국(북조선)의 체제에 의분(義憤)을 느껴 그 변혁을 도모하기 위하여 망명했다."라고 주장합니다.


그런데 좀 더 살펴보면, 당시 황장엽은 북한에서 모든 실권을 잃은 상황이었습니다.


. .

김일성이 죽은 다음에, 김정일은 황장엽을 중용하지 않았죠.


게다가 당시까지 황장엽이 당담했던 당 국제사업도 실패로 끝났으며, 또한, 중국통이었던 황장엽이 김정일에게 중국의 개혁 개방 정책을 배우기 위하여 중국에 한번 가보라고 권했닥, 오히려 김정일로부터 욕을 먹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황장엽은 남한으로 망명을 했고, 북한에서도 워낙 중요한 인물이었기에, 김정일이 황장엽 암살을 지시했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퍼집니다.


하지만 황장엽 사망원인, 황장엽 진짜 사망이유는 단순한 심장마비였죠. (2010년 10월 10일)

그런데 김정일 황장엽 가족에게 가한 보복은 너무 가혹하네요.


. .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