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북한 사태 주요 인물들 카테고리

북한 김영주 시리즈


북한 김일성 동생 김영주는 상당한 고령입니다.

북한 김영주 나이는 96살, 1922년 9월 21일 출생이죠.


원래 김영주가 김일성 후계자로 거론되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김일성 아들 김정일에게 정권이 넘어갔고, 김영주는 한동안 김정일의 견제를 받아야 했죠.


. .

사실 1970년대 중반에 김정일로 후계자가 결정되기 전까지는, 김영주가 굉장히 유력했습니다.

김일성조차도 사회주의 체제를 표방하는 북한이, 아들에게 권력을 넘겨줄 경우에는 같은 사회주의 국가들로부터도 비판을 받을까, 염려했기 때문이죠.

북한 김영주 사진


친동생에게 정권을 넘겨주는 것은 괜찮냐? 라고 반문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나마 김영주는 김일성과 함께 항일 투쟁을 하는 등, 김정일보다는 그래도 성과가 있었던 사람입니다.


(광복 이전에 관동군 통역으로 일을 했는데, 이렇기에 김영주도 친일 인사로 분류되는데, 그래도 북한에서는 김영주가 일본군내에서 간첩활동을 했다고 거짓 주장을 함)


그래서 당시 사회주의 세계에서도 김영주의 지명도는 나름 있었죠.


. .

아무튼 후계자 자리에서 밀려난 뒤에 김영주는 1975년부터 1993년까지 일체의 공식 활동을 하지 않습니다.


1993년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위원에 임명되어 다시 나타날 때까지, 사람들은 그가 숙청되었다고만 생각했을 뿐이죠.


아무튼 최근에도 북한 김일성 동생 김영주 사망 루머가 퍼지고 있는데, 워낙에 고령이기에 이런 루머가 퍼지는 것 같습니다.


. .

아마 김영주가 실제로 사망을 해도, 북한에서는 절대 이를 알리지 않을 것 같네요. 아래 참조

댓글
공지사항